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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자가진단테스트 > 불안척도
* 근심걱정, 불길한 생각
* 안절부절, 신경예민
* 주의집중 곤란
* 두려움, 공포
* 입안의 침이 마름, 떨림
* 얼굴붉힘, 흥분* 근육긴장, 심장박동 증가
* 소화불량, 설사, 잦은 소변
1. 매사 불안하다
2. 심장이 두근거린다
3. 긴장한다
4. 별 것 아닌 것에 신경쓰인다
5. 가만히 있지를 못하겠다
6. 불안을 떨치는 어떤 행위나 대상에 집착한다
7. 일이 잘못될 것 같다
8. 뒷 목이 당긴다
9. 누구라도 불안을 느낄만한 그런 상황에 있다
10. 세상이 어수선하다
11. 손발이 떨린다
12. 불안을 느낄 분명한 이유가 있다
13. 불필요한 생각이 든다
14. 호흡이 답답하고 숨이 가쁘다
15. 내가 느끼는 불안은 독특한 특성이 있다
16. 무슨 일이 일어날 것만 같다
17. 땀을 흘린다
18. 남들은 별로 불안해보이지 않는다
19. 괜한 일에도 걱정한다
20. 손발이나 몸이 쉽게 차거나 뜨겁다
21. 공포감이나 두려움을 느낀다
점수 :
※ 본 검사는 표준화되거나 검증된 검사는 아닙니다.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총점 0 ~ 10점 :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정상적인 불안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총점 11 ~ 20점 : 가벼운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므로 문제될 것은 없으나 좀 더 안정을 찾는 방법을 강구해보세요.
총점 21 ~ 30점 : 상당한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므로 극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세요.
총점 31점 이상 : 심한 불안상태에 있으므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세요.
1. 긴장 완화를 위한 기법들을 사용해 본다.
- 팔, 다리, 배, 어께와 목 주변, 그리고 얼굴의 근육을 하나씩 힘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 로 확 이완시키기
- 호흡을 아랫배로 천천히 깊게 쉬기
- 편안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며 명상하기
2. 친구와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한다.
- 감정의 표현은 정신건강의 기본입니다. 자기가 겪는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해 다른 사람과 야기함으로써 정서적인 위로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억압되었던 감정도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습니다.
3. 불안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각이 있는지 점검한다.
- 무리하게 계획을 세워 정신없이 바쁘게 자신을 몰아대고 있지는 않은가?
- 생활 속에서 겪는 여러 가지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위협적인 것으로 과장해서 해석하지는 않는가?
-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애정에 지나치게 연연해하고 있지는 않은가?
- 지나치게 완벽하고 높은 성취기준을 설정해 놀고 있지는 않는가?
4. 전문가와 상담한다.
혼자서 해결하기가 너무 힘들 때는 상담자와 불안 증상들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이 야기되는 상황을 정확히 알고 또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